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만들기/오디오, 영상 편집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16 부분 확대, 축소

by writainer 2020. 10. 31.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지난 글에서는 '색상 막대 및 톤'을 이용해 TV에서 볼 수 있는 '화면 조정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이를 활용하면 예능과 같이 재미있는 분위기의 영상을 만들 때 도움이 된다. 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난 글을 확인하면 된다.

2020/10/14 - [콘텐츠 만들기/오디오, 영상 편집] -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15 화면 조정 이미지


이번에는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기술 중 영상의 일부분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른 작업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일단 프로젝트를 만들고 1개 이상의 영상을 타임라인에 가져다 놓는 것부터 해야 한다. 기존에 있던 프로젝트를 활용해도 무관하다.


영상을 타임라인에 가져다 놓는 과정이 끝났다면 'Alt'를 클릭한 채로 타임라인에 있는 영상을 클릭한 뒤 드래그 앤 드롭으로 'V2'열에도 영상을 위치시킨다. 그러면 음원 소스는 그대로 하나지만, 영상 소스 2개는 겹치게 된다. 이때 타임라인 안에서 두 영상이 재생되는 시간의 시작과 끝이 동일해야 한다. 이제 둘 중 위에 있는 영상의 일부분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된다.



이제 둘 중 위에 는 영상을 클릭한 뒤 상단에 있는 메뉴 중 '그래픽'-'효과 컨트롤'을 차례로 클릭한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 불투명도 아래 있는 원이나 사각형 중 하나를 고르면 된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특정 영역이 지정된다. 마우스를 이용해 원이나 사격형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위 메뉴에서 '모션' 아래에 있는 '위치'와 '비율 조정' 수치를 바꾸면 지정할 영역의 위치와 크기가 변하게 된다.


100이었던 비율 조정 수치를 150으로 설정했더니 지정된 부분이 이렇게 확대됐다. 위치 값을 변경하면 상하좌우로 위치를 바꿀 수도 있다. 비율 조정 수치를 100보다 낮게 하면 원본보다 축소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영상 속에서 일부분을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보여주고 싶을 때 활용하기 좋다. 주로 축소보다는 확대할 때 많이 활용하게 될 것이다.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기술 중 영상의 일부분을 확대하거나 줄이는 방법으로 영상 안에서 작은 글씨나 알아보기 힘든 인물의 세밀한 표정 변화 등을 크게 확대해 보여줄 수 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강조하기에도 좋다.


이때 주의할 것이 있다. 타임라인에서 영상 원본을 2개로 만들지 않은 채로 마스크를 적용하면 위 화면과 같이 마스크로 지정한 부분만 잘려 나온다. 배경 없이 지정한 부분만 보여주기를 원한다면 이렇게 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타임라인에 영상을 2개 만들어놓은 뒤에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으로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에서 영상을 부분적으로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꾸준히 업로드하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