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만들기/오디오, 영상 편집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6 디졸브

by writainer 2020. 9. 7.

지난 글에서는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중 소리를 조절하거나 음소거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영상 전체는 물론 일부분만 지정해 음소거를 할 수 있고, 소리를 키우거나 줄이는 것도 마찬가지다.

https://asortofart.tistory.com/44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5 소리 조절 및 음소거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을 하다 보면 눈에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귀에 들리는 것도 중요하다. 영상에 기본적으로 배경음악이 깔리는 경우 가끔은 음악이 커지거나 작아져야 할 때가 있고, 반

asortofart.tistory.com

이번에는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가운데 장면 전환에 관한 설명을 하겠다. 영상을 보다가 장면이 전환될 때 부드럽게 넘어가야 어색하지 않다.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기술 중에는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갈 때 좀 더 부드러워 보일 수 있게 하는 것도 있다. 이른바 '디졸브(dissolve)'라는 것으로, 한 화면이 사라짐과 동시에 다른 화면이 점차 나타나는 기법이다.

우선 프리미어 프로를 구동하고, 프로젝트를 연다. 그리고 편집할 원본 영상을 불러온 뒤 드래그 앤 드롭으로 타임라인에 영상을 가져다 놓는다. 장면이 전환되기 위해서는 영상이 최소 2개가 있어야 하므로 위 사진과 같이 2개 이상의 영상을 타임라인에 옮겨놓으면 된다.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에서 디졸브 효과를 주려면 전체 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집중해야 한다. 빨간색 원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들 중 '효과'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비디오 전환'-'디졸브'를 차례로 더블 클릭한다.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의 디졸브 효과 가운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로 '교차 디졸브'다. 이 효과를 클릭한 채로 드래그하고 2개의 영상 사이에 놓는다. 이때 영상과 영상 사이에 공백을 두지 말고 두 영상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그 사이에 놓아야 한다. 공백이 있는 부분에는 비디오 전환 효과를 넣을 수 없다.

여기까지 끝내고 나면 두 영상 사이에 '교차'라고 적힌 효과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을 재생해보면 첫 영상에서 다음 영상으로 넘어갈 때 교차 디졸브 효과가 생긴 것이 보인다. 이 효과를 넣기 전과 비교해보면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잘 활용하면 영상이 훨씬 부드럽게 넘어간다.

디졸브 효과가 적용되는 시간도 설정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교차'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전환 지속 시간 설정'이라는 제목의 창이 뜬다. 여기서 지속 시간 옆에 있는 숫자를 클릭하면 직접 숫자를 입력해 전환 지속 시간을 바꿀 수 있다. 아니면 클릭하지 않고 마우스 커서만 댄 채로 스크롤을 올리거나 내려도 시간은 바뀐다. 이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만큼 효과가 지속되게 설정하면 된다.

 

이것으로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 기술 중 장면을 부드럽게 넘어가도록 만들어주는 디졸브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포스팅하겠다.

 

프리미어 프로 영상 편집의 다음 글에서는 검정 비디오를 만들어 좀 더 자연스럽게 장면 전환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영상의 첫 부분에 검정 비디오를 만들어 넣으면 영상을 재생할 때 1~2초 정도 여유가 생겨 감상에 도움을 준다. 영상을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만드는 작은 팁이다.

댓글